메뉴 건너뛰기

SWM News

2024년 5월 넷째주 SWM 뉴스캐스트

swm 2024.05.24 11:14 조회 수 : 106

이란 대통령 에브라힘 라이시 사망

지난 5월 20일, 이란 대통령 에브라힘 라이시가 헬리콥터 사고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팔레스틴 전쟁이 장기화 되는 가운데, 대(對)이스라엘 강경론자인 라이시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이란뿐 아니라, 국제 정세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시 대통령은 2021년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강경한 이슬람 보수 정책을 펼쳐왔습니다. 그는 이슬람 율법을 엄격히 적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서방 세계와 갈등을 심화시켰던 인물입니다.

라이시 대통령의 집권 다음해인 2022년에는, 이란 반정부 시위가 일어났고, 이스라엘과 전쟁을 벌인 팔레스타인 단체 "하마스"의 배후가 이란이라서, 국제사회는 하마스 이스라엘 전쟁을 "그림자 전쟁"이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이에 더해, 미국과의 핵 협상 문제에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함으로써, 이란은 중동 정세 논란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으로 이란 내 정치적 공백이 초래될 전망입니다. 이란은 현재 차기 대통령 선출 과정에서 권력 투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란의 정치 구조는 종교 지도자와 군부의 결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권력 투쟁으로 인한 정치적 갈등이 폭발할 경우, 사회 전반에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월 20일,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 소식 직후, 외신들은 이란 국민들의 상반된 모습을 포착했습니다. 하나는 테헤란 중심가인 발리아스르 광장에 몰려나온 수만 명의 추모객들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또 한편에서는, 추모객들이 나오는 TV앞에서 축하 파티를 벌이는 젊은이들의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쿠르드족이 많이 모여 사는 이란 서부 사케즈와 사난다즈에서는 축하 폭죽이 많이 목격되었습니다.

이란 국영통신은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이 국내외 정세에 별 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외신들은, 팔레스타인 전쟁으로 역내 긴장이 높아진 상태에서, 라이시의 죽음이 친(親)이란 세력을 자극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은, 이란 정세 변화와 맞물려 있습니다. 라이시 대통령은 하마스를 공개적으로 지원하며 이스라엘과의 긴장을 고조시켜 왔는데, 이란의 새로운 지도부는 어떤 입장을 취할지에 따라 중동의 정치 지형이 크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은 중동 지역의 정치적 지형을 뒤흔드는 중대한 사건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SWM 선교회는,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 사건이 이란 내외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그리고 중동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를 주목해 보며, 계속 기도해 나가려고 합니다.

  • 그동안 유지됐던 이란 국내에서와 이스라엘과 미국 등을 향한 대외적인 이란 정부의 이슬람 극우 강경책이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 후 변화되게 하소서
  •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이 이미 여러 갈등과 무력 충돌 및 전쟁 중에 있는 중동지역의 긴장에 불필요한 혼란과 선동 및 악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소서
  •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속히 종결되게 하시고, 이란과 중동지역에 참된 평화가 오는 그날이 어서 오게 하시며, 이 모든 일들을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더욱 편만하게 전파되게 하소서!

HWM 4기 모집

SWM 선교회와 에클레시아 선교회가, 2024년 9월 9일(월) 부터 시작되는 Holy Wave Makers 4기 청년선교사 훈련생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이 훈련은 세계 선교에 헌신하라는 소명을 받은 청년들을 위해 특별히 준비된 것입니다. 이들은 이스탄불에 위치한 M센터에서 10개월간의 변화의 여정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YWAM 제자훈련학교(DTS)가 포함되며, 튀르키예의 여러 지역 교회들과 협력 사역도 포함됩니다. 참가자들은 현지 교회를 지원하고 난민 사역을 돕는 등 다양한 선교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차세대 선교사들에게 귀중한 경험과 기술을 제공하여 터키, 중동 및 이슬람 세계에서 지속적이고 강력한 성령의 역사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선교에 대한 열정과 큰 영향력을 끼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젊은이라면 이번 기회가 완벽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9월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HWM 제 4기 멤버들이 잘 모집되게 하시고, HWM 사역들을 통하여 귀차세대 선교사들에게 이 시대에도 계속 배출되게 하소서
  •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품고 튀르키예와 중동의 여러 이슬람권 지역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는 하나님의 사람들로 훈련받을 귀한 청년들을 보내 주소서
  • 이 마지막 시대에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시 110:3)" 여호와 하나님께 나오는 주님의 역사가 한국과 미국의 청년들 가운데 강하게 일어나게 하소서

CPRT와 연합비전트립

SWM 선교회는 올해 10월, 다음 두 차례의 중요 선교 여정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10월 7일(월)부터 10월 16일(수)까지 진행되는 제6차 CPRT(Church Planter Research Trip)입니다.

CPRT의 참가자들은 이스탄불과 앙카라를 거쳐, 2023년 2월 지진 피해를 입은 악사레이, 갑바도기아, 압신, 엘비스탄, 말라티아, 아디야만, 가지안텝, 안디옥 등지에서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는 현지 사역자들을 격려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CPRT 등록 마감일은 9월 9일(월)입니다.

두 번째는, 10월 21일(월)부터 10월 30일(수)까지 진행되는 연합비전트립입니다.

참가자들은 튀르키예의 계시록 7대 교회를 비롯해, 다소,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갑바도기아를 방문하여, 초대교회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현지 교회를 방문하고 격려할 예정입니다. 연합 비전트립의 등록 마감일은 9월 23일(월)입니다.

참가자들은 이 두 여정에 앞서 킹덤스쿨 세미나를 수료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SWM 선교회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바랍니다.

난민교회개척자를 위한 다섯번째 BTS 수업

터키의 얄로바에 위치한 아쿄이 리트릿 센터에서는, 난민 교회와 튀르키예 현지 교회 개척자들을 한 Bible & Theological Studies(BTS) 수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카이로스 대학에서 제공하는, 석사 3년 과정입니다. BTS 과정은 지난 2022년 6월 시작되어, 현재까지 4학기 동안, 학생들은 해석학, 구약개론, 신약개론, 모세오경, 설교학, 조직신학1, 2, 예배학등을 수강해왔습니다.

이 수업에는 터키를 비롯한 주변 국가의 다양한 현지 사역자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총 17명의 학생들 중 14명은 터키, 이라크, 시리아, 이란, 남아공 출신의 교회 개척자들입니다. 그리고 다른 3명은 한국인인데, 그들은 각각 이스탄불 M 센터 디렉터로, LA 연합교회 파송 선교사로, 그리고 SWM과 함께 아프가니스탄권사역자로 일하며, CPM (Church Planting Movement)을 준비중입니다.

  • 성령님의 인도 속에서 말씀의 깊이를 더하며 그들의 사역의 현장과 연결되고 적용되는 신학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 일정이 끝나는 6월 7일까지, 주님께서 온전히 인도해 주시며, 성령 충만케 하소서.
  • 터키에 있는 여러 지역에서 오는 17명의 학생들이 얄로바의 아쿄이 리트릿 센터에 방해 없이 안전하게 잘 도착하게 하소서. 난민 사역자 학생들이 여행 허가증을 다 받아서 수업 참여의 길을 여소서.
  • 모든 학생들과 교수들과 스텝들의 안전을 지켜주소서. 수업을 진행하는 박형진 교수와 한진 교수가 2주동안 성령의 능력과 지혜로 감당하게 하시고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소서.
  • 터키어로 통역하는 니할 자매에게 지혜를 주셔서 강의 내용을 터키어로 잘 전달할 수 있게 하소서.
  • BTS 과정에 오는 학생들을, 터키와 중동의 복음화를 위한, 복음의 일꾼들로 세우소서.
  • 어린이가 숙소에 머무는 동안 어린이를 돕는 선생님에게 지혜와 사랑으로 감당하게 하시고, 그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주소서.
  • 미디어 담당 자매가 매시간 주님이 주시는 지혜와 힘으로 감당하며 지치지 않게 하소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