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ilk Wave Mission 칼럼



2년간 IS가 터키 국경 지역을 공격하다

2년간 IS가 터키 국경 지역을 공격하다



IS가 터키 국경 지역을 공격하다

 
MAY 29, 2016 4:28 PM BY ROBERT SPENCER


“최근 연이은 패배로 인해 IS가 위용을 자랑하던 군사력에 심각한 손상을 입어 극도로 쇠약해졌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분석가들과 감시 그룹들은 IS 쇠퇴의 주된 원인을 자금 확보의 어려움과 속출되는 군 이탈자 그리고 용병수의 급감으로 분석하고 있다. 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군 이탈자들이 속출하며 용병의 수가 급감하게 된 것이 IS 쇠퇴의 주된 원인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  프린스톤 대학의 정치학 교수이며 IS 전문가인 제이콥 사피로는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IS는 더 이상 지역에 기반을 둔 체제라고 볼 수 없으므로 존속하기 어려울 것이다’ 라고 말했다” – 워싱톤 포스트, 2.6 2016

IS의 임박한 종말을 선언한 것은 워싱톤 포스트만이 아니다. 2015년 1월, 아틀란틱(The Atlantic)지는 “IS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기세가 꺾였다. IS 세력이 수개월 동안 쇠퇴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2014년 11월 CNN 역시 다음과 같은 헤드라인의 기사를 낸 바 있다. “IS의 기세가 꺾였나? 테러 그룹이 이라크에서 제지를 당하다” 몇 주 후에 CNN의 후속 기사에 따르면, “험난한 시기를 겪고 있는 IS, 조직 개편을 시도하다” 2015년 2월 4일에는 “IS가 이라크에서 세력을 잃고 있다”고 발표했고, 2015년 4월 15일 복스(Vox)도 “IS의 쇠퇴” 라는 보고서를 발행했다. 2016년 5월 29일, 텔레그래프(Telegraph)에서 루이사 러블럭(Luisa Loveluck)은  “IS는 시리아를 공격해서 지난 2년간 터키 국경을 따라 가장 큰 진전을 이뤄냈다”고 보고했다.

IS는 세 갈래의 협공 전략으로 마지막 남은 동부 알레포 지방을 위협적으로 밀어붙였다. 그 지방은 본래 지하디스트가 아닌 반군들이 점유하던 영토인데, 감시 기구인 시리아 인권 관측소의 말에 따르면 적어도 6천명이 생명 부지를 위해 쿠르드 영토를 벗어나 서쪽으로 망명을 떠났다고 했다.
터키가 지금은 폐쇄 조치를 한 시리아 국경을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몰려 들었고, 이제는 대략 16만 5천명이나 되는 오갈 곳 없는 사람들이 아자즈(Azaz)라는 인근 도시뿐 아니라 국경 최전방을 따라 사방에 흩어져 간이 텐트를 치고 임시변통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터키는 전쟁을 피해 나온 시리아 난민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지만 극심한 부상자들 외에는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터키 군경은 그 동안 불법으로 국경을 넘는 난민들을 사살해 왔다.   

한편 IS는 아자즈와 인근 도시 마레아(Marea)에 있는 반군을 소탕하려고 터키 국경을 따라 넓게 연결된 영역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려는 것 같다. 이 지역을 장악하면 테러리스트들이 얼마든지 밥 알 살라마(Bab al-Salama) 국경을 건너는 난민들을 위협적으로 저지할 수 있다. 이곳은 현재 수천 명의 난민들이 밀집되어 있고 앞으로도 수천 명의 난민들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S는 그들이 새로 장악한 영토를 디딤돌 삼아 터키의 주정부와 전쟁을 하려는 것 같다. 2주간의 침묵 후에 난민들과 지역 주민들이 살고 있는 터키 국경 도시 킬리스에 다량의 로켓포탄을 발사해 킬리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두려워 떨게 했다.

마레아는 다소 온건한 편에 속한 반군들이 바샬 알 아사드 대통령과 싸우면서 오랫동안 지켜온 보루였다. 거의 6년 동안의 치른 전쟁 과정에서 결국 마레아 도시에 연명하는 것들은 반군의 탱크와 지대공 미사일들과 IS가 화학 무기를 사용해서 남긴 상흔뿐이다.
그러나 테러리스트들은 금요일에 마레아 도시로 들어와 병원 시설을 둘러싸고 10시간의 접전을 벌이고 퇴각했다. 병원 관계자는 자기 이름을 밝히지 말라면서 “병원 안에서 우리는 너무 무서웠습니다. IS가 또 공격해 올 것을 우리는 압니다.” 라고 말했다. 몇 시간이 지나고 총으로 무장한 IS 가 다시 돌아와 전쟁은 밤이 될 때까지 계속되었다.

www.jihadwatch.org


기도 제목

1. 연합군에게 지혜를 주시고 IS를 제압하여 그들이 완전히 소멸되게 하소서
2. IS가 혼란 속에서 자체 분열이 일어나고 지하디스트의 야욕이 근절되며 IS의 패배로 인해 전 세계의 이슬람 극단주의의 세력들이 낙담하고 절망하게 하소서
3. 지하디스트들이 자신들이 거짓의 영에 속은 것을 속히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게 하시고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선교의 강한 군사들로 변화시켜 주소서.


http://www.ipcprayer.org/ipc-connections/item/8307-islamic-state-achieves-biggest-advance-along-turkish-border-in-two-year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