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슬람이란



이슬람이란 무엇인가? (4)

swm 2014.01.07 11:31 조회 수 : 389

이슬람이란 무엇인가? (4)



이슬람과 이스마엘의 자손들

이슬람이란 무엇인가? (4)

이스마엘과 무슬림의 관계



 1. 성경에서 하나님은 이스마엘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가?

창세기 17장 6-7절에 보면,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그의 후손을 축복하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겠다는 언약을 맺으신다. 아브라함이 이스마엘을 하나님께 부탁할 때 하나님이 이스마엘에게 복을 주어 생육하게 하고 번성하게 할 것이라는 약속을 하신다 (창 17:18-20절). 이스마엘 자손이 큰 민족을 이루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이스마엘과 하갈에게도 말씀하신다(창 21:18).
또한 이스마엘도 하나님의 명령대로 할례를 받았음을 명시하고 있다(창17장). 구약의 배경에서 할례는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백성임을 상징하는 표시였음을 감안할 때 이스마엘은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욱이 창세기 25:9절에 보면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으로부터 쫓겨난 이후였지만 이삭과 함께 아브라함의 장례를 치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성경에서는 이삭 뿐 아니라 이스마엘도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인정하고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자, 축복을 받을 자로 묘사하고 있다. 
그 날에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 사방에서 그의 백성들이 여호와께 돌아와 예배드릴 것을 말씀하신다(사 49:12). 기록된 이름 가운데 게달과 느바욧은 이스마엘 후손들의 이름이다(창25:13;사 60:7). 그날에 그들의 제물이 여호와의 제단에 올라 기꺼이 받음이 되고 여호와가 그의 집을 영화롭게 하리라 말씀하신다.                  

2. 이스마엘 자손과 무슬림들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슬람의 전통에 의하면 쫓겨난 하갈과 이스마엘이 메카 근처로 오게 되고 훗날 아브라함이 이들을 방문해 함께 카바 신전을 지었다고 말한다. 이슬람 계보학자들은 무함마드의 족보를 통해 그가 이스마엘의 직계후손이라고 주장한다. 무슬림들은 그들의 정체성과 뿌리를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이스마엘에게서 찾고자 한다. 그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아브라함이 희생제물로 바친 것은 이삭이 아니라 이스마엘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역사학적으로 논란이 많고 뚜렷한 증거가 없다. 성경은 이스마엘이 시내산 위쪽 이집트와 이스라엘 사이의 바란 광야에서 살았다고 말한다. 이것은 이스마엘이 메카로 가서 살았다는 이슬람의 전통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스마엘의 후손들은 중동 곳곳에 흩어졌고 오늘날 이집트 일부, 요르단과 시리아 레바논 일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반도에 걸쳐 살아오던 토착민들 중 일부 종족의 조상임에는 분명하다. 대부분의 아랍인들은 이스마엘의 후손들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 현재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이다. 오늘날 이들의 대부분이 무슬림들이다. 아랍인들은 비아랍 종족들까지도 아랍문화와 이슬람 종교 아래 한 공동체를 이루었다. 결과적으로 아랍인이든 비아랍인이든 계보학적인 직접 관련성이 없다 할지라도 종교문화적인 바탕 아래서 무슬림들은 이스마엘의 후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무슬림들은 이스마엘을 통한 아브라함을 영적 믿음의 조상으로 믿고 있으며 그 믿음을 따라 모든 무슬림들은 이스마엘의 후손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이방인)들은 계보적으로 아브라함의 후손이 아니지만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이다(롬 4:11,16).             

3. 우리는 무슬림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우리가 갖는 흔한 오해와 편견 중에 하나는 이스라엘 민족은 이삭의 후손들로 하나님의 특별한 선택 가운데 있는 자들이고, 무슬림들은 이스마엘의 후손들로서 언약 밖에 있다는 이분법적 생각이다. 그러나 성경에서 하나님은 이스마엘과 그들의 후손들도 축복하실 것을 분명히 약속하셨다.  
Jonathan Edwin Culver는 하나님이 이삭과 이스마엘 둘 모두를 축복하셨지만 그 축복의 성격은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은 이삭과 그의 후손들이 축복의 통로가 되어 하나님이 증거되고 그 축복이 온 열방과 모든 민족으로 흘러가기를 소망하셨다.  
반면 이스마엘의 후손들은 축복의 통로가 아닌 축복의 수혜자라는 점이 다르다. 즉 하나님은 이삭을 통한 하나님의 축복이 이스마엘의 후손들에게까지 증거되기를 원하셨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축복이 이스마엘 후손들에게까지 흘러가야 하지만 사단과 악한 영들의 미혹에 의해 기쁜 소식을 알지 못하고 어둠과 사망 가운데 있는 이스마엘 자손들은 하나님의 축복 밖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스마엘 후손들이 참된 아버지의 품으로 다시 돌아오기를 원하고 계신다.  이런 관점에서 이스마엘 후손인 무슬림들도 기쁜 소식을 들음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야 할 자들이다. 그리고 영적인 아브라함 후손인 우리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그들에게 전할 축복의 통로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