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K-pop, K-drama, K-food영향력으로 튀르키예와 중동 지역에도 한류의 바람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튀르키예의 어느 시골이나 이라크의 마을에서 만난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은 제가 한국 사람이라는 것을 알면 BTS를 아느냐, 블렉핑크 아느냐, 물론 그들의 이름을 들어 알지만 저와 아무런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류의 영향이 대단하구나 느끼게 됩니다. 세계적인 BTS 그룹처럼 어떤 영향력이나 인기는 전혀 없지만 또 하나의 BTS 그룹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Bible & Theological Studies입니다. 이 BTS의 시작하게 된 목적과 이유를 말씀드리면서 BTS를 위해 기도해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첫째: BTS는 미국 신학대학원 공식 학위를 받는 현지 프로그램입니다.
저희가 현재 62 유닛의 현지 복음전도자와 교회개척자들과 함께 동역하면서 갖는 어려움은 복음주의에 입각한 체계적인 성경/신학 과정을 통해 현지 리더쉽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입니다. 그동안 여러 단체와 교회에서 현지 사역자들을 위해 다양한 훈련과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지금도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 수료증(Certificate)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Certificate은 미국과 한국에서 공식 학위로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미국이나 한국에서 공식 학위를 받으려면 그 학교에서 가서 공부해야 하고 학비와 생활비는 현지인들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현장 사역을 그만두고 다른 나라에 가서 공부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국과 한국에서 대학원 Master 과정 공식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체계적인 영성과 신학/성경 교육이 실제 목회 현장에서 이루어지기를 위해 여러 해 동안 리서치하고 알아보았는데 하나님께서 미국 카이로스(Kairos) 대학을 연결해주셨습니다. 카이로스대학을 통해 미국의 복음주의 신학 대학원인 트리니티, 달라스, 탈봇, 플러 출신 교수님들이 현지로 직접 가서 가르치는 BTS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BTS는 복음주의와 보수주의에 기초한 성경과 신학을 배우는 목회 프로그램입니다.
오늘날 교회 지도자들과 성도들은 세상의 수많은 사상과 철학, 타락한 문화와 사회의 이념, 그리고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으로 엄청난 도전과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선교 현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따라서 현지 교회 지도자들이 참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복음주의와 보수주의에 입각한 성경과 신학의 목회 훈련과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성경과 신학의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목회 현장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목회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말씀이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검보다도 더 강력한 말씀의 깊이와 넓이와 높이를 경험하고 선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BTS는 이슬람권 사역자들의 종교/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현지 사역자들은 이슬람권 문화와 사회에서 자랐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와 종교를 이해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이슬람권 문화와 사회 속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연구하고 성경의 원리를 목회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슬람권 사회에서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문화와 종교를 뛰어넘는 복음의 진리를 잘 선포하며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하며 성도들이 영적으로 성숙할 수 있습니다.
BTS는 3년의 과정으로 12과목 36학점으로모든 과목은 현장 대면 수업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현지 사역자들을 훈련하고 교육하기위해 영성과 다양한 경험, 실력과 지혜를 갖춘 교수들이 가르치게 됩니다. 현지에서 한 과목(3 credit)은 일주일동안 하루 종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집중적인 교육이 진행되는데 봄과 가을에 2주간씩 진행됩니다. 봄과 가을 두 주간 2과목을 배우면 일년에 4과목 12 학점을 공부하게 됩니다.
BTS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학비는 한 학생당 일년 $4800입니다. 다른 학교에 비해 많이 저렴하지만 현지 사역자들은 이 학비도 감당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고 어려움입니다. 감사한 것은 학비의 50%를 카이로스대학에서 장학금으로 지불해주고 나머지 50%의 학비는 한국 부산 수영로교회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이로스대학과 수영로교회의 동역이 없다면 현지 사역자들을 훈련하고 교육하는 BTS 을 시작할 수도 없었고 또한 진행할수 없었을 것입니다. 카이로스대학과 수영로교회에 감사드리며 중보기도로 함께 해주신 기도동역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2022년 6월 첫번째 BTS가 시작되었고 11월 현재 두번째 BTS 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지인 18명 외국인 사역자 2명 총 2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기도동역자님, 디모데후서 3장 17절에 보면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3:17)
BTS 훈련과 교육 과정을 통해 현지 복음전도자 및 교회개척자들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온전하게 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도해주십시요. 이슬람권 복음화와 교회개척운동을 위해 하나님의 사람들이 세워지고 이슬람권 민족들에게 성령의 강력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영적 지도자들이 계속해서 세워질 수 있도록 기도해주십시오. 우리의 동역을 통해 투르크민족, 페르샤민족, 쿠르드민족, 아랍어권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군대, 하나님의 신실한 종들이 세워지는 것을 보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이요 우리 모두에게 큰 기쁨과 축복이 될 것입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