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멜리 수도원성 소피아 박물관무라디예 폭포
 
 
수멜라 수도원
+ 성소피아 박물관 
+ 메드레세 신학대학
+ 아라랏산과 노아의 방주
이샥 파샤 궁전
무라디예 폭포
아크다말섬/성십자가교회
반 칼레 성벽   
디야르바크르 성벽
몰 가브리엘 수도원
   (마르딘)   
샨르우르파
교베클리테페
하란
가지안텝
안디옥
안디옥 개신교회 
 
   
하란 흙집 내부모습
 
 
 
 
 
 
 
 
 
하란
 

사진설명>하란의 흙집 전경

우르파에서 약 45분 남쪽으로 가면 하란이 나온다. 하란은 서쪽으로 유프라테스 강과 동쪽으로 티그리스 강 사이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평야에 위치해 있다. 학자들은 우르의 달신인 “신(Sin)”숭배의 중심지가 하란이었다고 한다. 이 곳은 갈대아 우르를 떠난 아브람이 아버지 데라와 머물던 곳이다. 아브람의 형제 중에 갈대아 우르에서 먼저 죽은 동생의 이름이 하란(창 11:28)이며 하란의 아들이 바로 롯(창 11:27)이다.

야곱의 삼촌 라반이 살던 곳으로 이삭의 아내 리브가의 고향(창 24:10)이기도 하다.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 하자 야곱은 하란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도망간다(창 27: 43 – 44). 하란은 아브람 가문 4대에 걸친 정신적 고향이었다.

하란의 상징은 흙집이다. 원뿔 모양 같고 벌집 모양과도 같은 이 흙집은 매우 인상적이다.

집의 지붕을 진흙으로 구운 벽돌을 사용해서 4 ~ 5 m 높이의 원뿔 모양으로 만들었다.

이 흙집은 지붕이 몇 개 겹쳐져 있는데 부엌, 거실, 응접실, 창고 등으로 사용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지금까지도 진흙 벽돌로 집을 짓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이전에는 터키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전기가 들어오고 각 가정에 냉장고와 텔레비전이 있을 정도로 부유해졌다.


사진설명>최초로 세워진 이슬람 대학 흔적

하란 입구에는 최초로 세워진 이슬람 대학의 흔적이 남아 있다.

AD 8세기 말 9세기 초 하란은 앗시리아인들이 천문학, 철학, 자연과학 그리고 의학을 그리스어에서 시리아어로 번역하는 중심지였다. 그리고 그 당시 최고의 지식을 남방의 아랍어 사용국가에 전하기 위해 아랍어로도 번역하였다. 그 이후에는 바그다드가 하란의 역할을 대신 했다고 한다.

사진설명>하란의 초원에서 풀을 뜯고 있는 양들과 얼룩무늬 염소들

하란에 들어가면 초원에서 풀을 뜯고 있는 양들과 얼룩무늬 염소들을 볼 수 있다. 초원 위의 흙집과 얼룩무늬 염소 그리고 양들을 보니 라반을 위해 일하던 야곱을 만날 것 같이 느껴진다. 하란에 와 보니 아브람에게 나타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창 12:1)” 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만날 것만 같다.

사진설명> 하란에서 만난 낙타

 
 
첫 직행 노선
이즈밀에서
안탈리아와 코냐에서
 
 
준비중입니다.
교베클리테페
 
요나의 물고기   
+ 삼위일체   
 
 
 
양과 목자   
성경속의 아라랏 산
성경속의 티그리스 강
낙타 무릎
예배
   (안디옥 베드로 동굴교회)
 
+ 터키 요리
+ 40인의 순교자들
+ 터키의 봄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