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 Member   I   Contact  I    English
이슬람이란?
GBC방송칼럼
터키의 정치적 상황
자료공유
영화로 보는 이슬람
나눔
터키 정치 상황
작성자 admin
작성일 10-17
ㆍ추천: 0  ㆍ조회: 3498  

시리아 코바니가 불타는 동안

 
<터키 국경에서 보이는 ISIS 깃발의 그림자>

시리아 국경에서는 공습으로 연기 기둥과 총성이 들리는 가운데, 수염을 기른 테러조직 ISIS 대원들이 시리아 북부 국경지역 쿠르드인들의 마을인 코바니 지역을 점령하고 봉쇄했다. 한편 터키 국경에서는 자신들의 형제인 시리아 쿠르드인을 돕기 원하는 터키 내 쿠르드인들의 반정부 시위를 진압하기 위하여, 터키 군인들이 탱크와 병력수송 장갑차를 가지고 최루탄을 쏘고 있다. 

터키 대통령 레젭 타이프 에르도안은 코바니 마을의 쿠르드인들을 돕는 것을 꺼리고 있다. 그것이 미국과의 동맹이라는 이름으로 코바니를 점령하고 있는 테러조직 ISIS를 공습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태도는 터키와 미국 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터키 내의 쿠르드 소수민족과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역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오래도록 이어지던 터키 정부와 쿠르드인들 간의 긴장 관계가 잠시 휴면기였는데, 이번을 계기로 다시 어려움이 불거지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시리아 쿠르드인들이 시리아 현 대통령 바샤르 알 아사드와 맺고 있는 동맹을 포기하고 시리아 정부를 전복시키려는 주류 세력에 합류한다면 그들을 도울 수 있다고 말한다.

10월 초 터키 정부와 시리아 쿠르드인들 간에 비밀 회담이 있었는데 그 때는 굉장히 희망적인 분위기였다. 관련 공직자들은 쿠르드민족의 다른 자치 구역으로부터 무기를 받아 터키를 통해 코바니를 지키고 있는 ‘쿠르드족 인민수비대(YPG)'에게 공급하는 것을 실험적으로 허락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 내의 강경파 장성들의 의견을 따라 시리아 쿠르드인을 돕고 있는 터키 쿠르드인들을 진압하고 있다. 또한 그는 미국에게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제시했다. ISIS를 공격하는 것처럼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를 공격하고 비행 금지 구역을 설정하는 일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코바니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 공습을 하는 일을 터키가 도울 수 없다는 것이다.

에르도안의 행동은 쿠르드인들로부터 많은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쿠르드인들은 에르도안이 테러조직 ISIS와 동조하고 있거나 쿠르드 노동자당(PKK)의 분파가 생길 것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는 것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감옥에 있는 PKK의 리더 압둘라 외잘란은 터키로 인해 테러조직 ISIS가 더 강해진다면 터키 정부와의 평화 협상을 끝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10월 7일 젊은 쿠르드인들은 터키 정부에 반발해 차를 불태우고 가게를 점령하며, 화염병과 돌을 던졌다. 경찰이 최루탄과 물대포로 이들을 진압했다. 이 시위로 인해 20여 명 이상이 사망했다.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쿠르드인들이 많이 사는 터키의 도시들, 디야르바크르, 바트만, 빈괼, 반 지역 등에 탱크와 장갑차가 배치되고 계엄령이 내려졌다. 

에르도안은 터키 내 쿠르드인들이 터키가 ISIS와 싸우는 동안에는 터키 정부에 대항하지 않으리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이 예상은 빗나갔고 에르도안의 정의개발당(AKP)은 이번 소요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을지 모른다. 특별히 이것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위협적인 요소가 된다면 내년 여름에 있을 국회의원 선거에 큰 지장이 있을 수 있다. 

에르도안이 그동안 극찬을 받았던 쿠르드인들과의 평화 협상은 급속도로 무너지고 있다. 

(출처: http://www.economist.com/ 2014년 10월 11일자)


<기도제목>

1. 테러조직 ISIS에 의해 점령당한 시리아 코바니 지역 쿠르드 난민들에게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시고,
    그들이 고난 중에 도우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알게 하소서 

2. 전쟁이 임박한 시리아와 터키에 하나님의 평강을 허락하시고 이 지역에 속히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이름아이콘 장수경
2014-10-18 15:07
하나님, 사람의 지혜로는 전혀 온전한 해결을 할 수 없는이 미묘하고 복잡한 관계를 아버지께 올려드립니다. 이 모든 상황가운데 하나님께서만이 주권적으로 역사하시어 나라 간의 평화가 이루어지게 하여주옵소서 그리하여 무고한 주의 백성들이 악한 일로 인한 무고한 희생이 더이상 없게 하시고 특별히 현재 고통중에 있는 시리아 코바니 지역의 크루드 난민들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옵소서, 비록 고난중에라도 하나님 이 함께하심을 알게하시고 더욱 담대한 믿음으로 끝까지 승리하게 도우시고 이들에게 필요한 일용할 양식을 공급하여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이들의 피할 바위가 되어주시고 높은 산성이 되어주시고 구원의뿔이 되어주옵소서,피란처가 되어주옵소서.
이들을 무고하게 죽이고 학살하는 악의 무리들을 하나님의 공의로 다스려 주옵소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피흘림이 헛되지않게 하시고 아버지께서 친히 원수를 갚아 주옵소서
   
 
  0
3500
윗글 터키 청년 1/3 갈 곳이 없다
아래글 터키 공화국 IS와의 전쟁에 지상군 투입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