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터키 대통령 선거가 중요한가


왜 터키 대통령 선거가 중요한가



터키가 2014년 8월 10일 최초로 직선제 대통령 선거를 시행함에 따라, 모든 관심이 총리직을 떠나는 에르도안에게 집중되어 있다. 에르도안과 친 이슬람 성향의 정의개발당(AKP)은 2003년 집권 이래로 정치적인 우위를 선점해왔다. 비평가들은 에르도안의 권위주의가 점점 강해져가고 대통령 출마 선언을 한 것은 그의 장기집권이 끝나지 않을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왜 에르도안은 출마를 선언했을까?

 

에르도안의 출마에 대한 공식적인 이유는 소속당의 원칙 때문에 수상으로 재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에르도안은 만약 자신이 당선될 경우 의전적인 대통령에서 실질적인 대통령으로 바꾸는 방향으로 헌법을 수정하고 싶다고 했다. 미국과 같은 강력한 대통령제가 현재의 의회제도보다 터키에 더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집권당의 의원들은 이전의 사례에 비추어볼 때 의회보다는 투표자들에 의해 대통령이 선출될 경우 대통령직이 더 많은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논한다. 대통령은 이미 의회의 승인이 이루어질 경우 총리와 육군참모총장을 지명할 권리를 갖고 있다. 또한 의회를 소집할 수 있고 총리의 동의 하에 헌법수정을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또 다른 후보자들은 누구인가?


(대통령 후보 에크멜리딘 이산올루)

에크멜레딘 이산올루(71)는 두 주요야당인 공화인민당(CHP)과 민족주의행동당(MHP)의 공동후보자이다. 그는 자신을 현정부와는 반대 성향을 갖고 있는, 중산층 진보성향의 사람들과 히잡을 착용하는 여성들을 동시에 변호할 중재적인 후보자라고 소개한다. 그는 대통령직의 권한을 확장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대통령 후보 셀라앗딘 데미르타쉬)

세 번째 후보자는 셀라앗딘 데미르타쉬(41)이며 그는 소수민족 쿠르드족의 정치세력으로 알려진 평화민주당(BDP) 소속이다. 그의 주요 논점은 다양성이며 그는 좌파성형의 투표자들에게 호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쿠르드 정당은 대체적으로 선거에서 5-7%의 득표율을 갖는다. 



에르도안은 승리할 수 있을까?


에르도안의 집권과 부정부패 의혹에 질린 진보적인 중산층과 젊은이들에 의해 2013년 반정부 시위가 있었다. 또한 그가 이슬람진영의 동맹자들과 결별을 하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에르도안의 전체적인 지지도는 하락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의 소속당은 3월의 지방자치장 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이뤄냈다. 지난 목요일 이전에 실시된 대부분의 여론조사들에 의하면 에르도안이 차점자인 이산올루를 10-30%의 차이로 이기고 있다. 대부분의 조사들은 에르도안이 압도적으로 선거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관측한다. 언론 또한 에르도안에게 호의적이다. 국영방송인 TRT는 후보자들에게 동일한 방송시간을 주지 않은 것에 대해 비난을 받고 있으며 민영방송의 대부분도 집권당과 밀접한 사업가들이 소유주이다. 



이것은 터키판 푸틴과 드미트리 시나리오인가?


현 대통령인 압둘라 귤은 새로운 총리로 언론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다. 몇몇 신문 매체들은 2012년에 러시아에서 있었던 푸틴과 그의 동료 드미트리의 총리와 대통령직 교환사례를 현재의 터키의 상황과 비교하고 있다. 그러나 귤 대통령은 이러한 상황이 터키에서 발생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표시하고 있다. 



에르도안이 대통령이 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몇몇 사람들은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시키려는 에르도안의 계획이 권위주의 정치를 지속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의 정부가 2013년 반정부시위를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과정에서 9명이 사망했던 사실은 국제적인 비난을 받았다. 그 이후 많은 언론인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기사를 써서 해임당하거나 사임을 강요받아왔다. 그러나 많은 터키인들은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유로 에르도안을 신뢰하고 있다. 그는 또한 마음대로 정부를 전복시키곤 했던 강력한 세속주의 군대의 힘을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선거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가?


당선자는 유효 투표의 과반수 이상을 얻어야 한다. 만약 어떠한 후보자도 첫 선거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한다면 8월 24일에 재선이 실시된다. 전체 유권자의 5%에 해당하는 270만 명 이상의 재외국민 역시 투표권을 갖는다. 

(출처: http://www.bbc.com/news/world-europe-28584912/2014년 8월 1일자)



(기도제목)

8월 10일 터키 대통령 선거를 통해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도자가 선출되게 하소서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