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8-10-04 16:23
ㆍ조회: 104979  

당신의 교회가 작다해도 세계선교를 위해서는 결코 작은 게 아니다


당신의 교회가 작다해도 세계선교를 위해서는 결코 작은 게 아니다


글: 스캇 슬레이튼(2018.9.6 IMB)
번역: 박수경




선교를 이해할때 우리가 보통 말하는 큰 교회와 작은교회에 대한 구분은 건전하지 못한 경향이 있다. 큰 교회들은 큰 예산과 미디아 사역자들이 있고 그들이 지역사회와 전 세계에서 하는 일들의 큰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 작은 교회들은 그러한 예산이나 큰 영향력, 큰 교회와 같은 규모의 일을 할 사람도 없다. 종종 우리는, 작은 교회들은 세계선교에 참여할 수 없고 교회 규모를 넘어선 큰 영향력을 행사할수 없다고 추측한다. 그러나 이는 큰 오산이다. 작은교회들도 선교사들을 재정 지원하고, 파송하고, 단기선교의 사역의 일부를 담당하고, 열방의 교회들 안에서 선교사역이 활발하도록 활력을 불어넣는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효과들이 우연히 일어나는 건 아니다. 그들의 문제점을 넘어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작은 교회들은 교인들이 세계선교와 연관을 가지도록, 목적성있는 단계를 진행해야 한다. 작은 교회들이 세계선교에 참여할 수 있는 아주 단순한 네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1.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하기
교회생활 전반에서처럼, 목사는 자신의 교회와 세계선교 활동에 연계성을 만들기 위한 무던한 노력을 하게된다. 한 가지 단순한 방법은 여러분들의 예배시간에 선교사 각자의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는 것이다. 헌금 시간 전에 한 선교사나 그의 선교사역에 대해 나누고 그것에 대해 기도해 주는 것도 좋다. 여기 여러분들이 기도해줄 수 있는 여섯가지가 있다.
당신이 개인적으로 아는 선교사가 없다면 여러 선교단체에 연락해 기도 카드를 얻을수도 있다.
그 카드들을 교회 시설의 눈에 뛰는 곳에 두라. 교인들의 헌금이 선교를 위한 노력의 기금조성을 돕는다는걸 알게하고, 기도해주기로 선정한 선교사들을 위해 주중에 기도하도록 격려하라.


2. 선교사들을 알아가기
어떤 것이든 추상적인 상태로 머물러 있으면 우리의 주의나 애정을 얻지못한다. 사람들이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장소들이나 전혀 만나보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 의논하는 상태로만 머물러 있는 한, 신자들이 기도하고 세계선교를 후원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목사로서 교회 회중들 앞에 선교사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실제적인 방법들을 마련하라. 당신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혹시 그들 중 누가, 미국 본토에 체류중인 선교사로서 당신의 교회에서 간증해줄 선교사를 아는지 찾아보라.

또한 "로티 문의 성탄 헌금, Lottie Moon Christmas Offering" 같은 선교 촉진에 도움되는 비디오를 보여줄수도 있다 (로티 문 (1840-1912)  미국 버지니아주의 귀족으로 태어나 일생을 중국 선교에 바친 여성) 교인들이 선교사들을 개인적으로 만날수는 없지만, 선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주님이 무엇을 하시는지 알아갈 수는 있다.


3. 다른 교회들의 선교여행에 동참하기
더 작은 교회들은 종종, 두 가지 직업을 가진 자신들의 목사님과 제한된 재정상황으로 인해 선교여행이 불가능하다고 믿는다. 하지만 더 작은 교회들은 선교여행을 함께 갈 수 있는 다른 교회나 연합회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연합은 작은 교회 교인들에게, 많은 것을 선교지에 가져가야 한다는 부담감을 주지 않으면서도 세계선교에 동참할 기회를 준다.
단기선교여행은 교인들이 섬기는 선교사들에게 축복일 뿐만 아니라 단기선교에 참가하는 사람들 마음에 선교를 위한 열정의 불을 붙이는 계기가 된다. 단기선교를 통해 사람들은 세계선교의 필요를 직접 보게되며, 주님이 당신의 사람들을 통해 선교여행에 온 사람들을 만나려고 어떻게 일하시는지를 볼수 있다. 선교여행 참가자들은 사람들이 흥미로워하고 교회 전체에 퍼질 선교열정의 불을 붙일만한 이야기들을 가지고 귀국한다.


4. 당신의 교회가 있는 지역에서도 전 세계를 섬길 수 있다
 "가서 제자 삼으라" 고 하신 예수님의 명령인 대위임령이 우리에게 "가라!" 라고 했기 때문에 우리는 당장 여러 나라로 " 선교 가기"를 생각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그 여러 나라들이 우리에게 오고있다는 것을 당신은 느끼고 있는가?  우리 지역사회에선 더욱 더 이민자들의 유입을 보게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민자들의 역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논쟁하지만, 우리 믿는 자들은 그들이 우리 주변에 함께 사는것을 하나님의 축복인 동시에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을 완수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당신의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세계 각국의 사람들에게 이웃으로서 다가 가라. 그들에게 호의를 보이고 당신의 친구들로 환영하라. 그들이 새로운 나라와 환경에서 정착하며 직면하는 어려움들을 그들 입장에서 찾아보라.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어떻게 섬기며 봉사할수 있는지를 배우라.


오늘 실천하라
세계 복음화를 위한 열정이 부족하다고 변명하는 것보다 더 쉬운 것은 없다.
작은 교회들은 어려운 여건상 교회의 존립에 필요한 것이 많음을 토로한다.
그렇다면 작은 교회 자체의 소액 고지서 내기도 힘든 상황에 어떻게 세계 복음화를 생각할수 있을까?   

세계 복음화에 촛점을 맞춘다고 해서 여러분들이 직면한 어려움들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열정이, 여러분 교회의 기본적인 존재이유 이상의 의미와 세계복음화를 위한 거룩한 부담감을 느끼고 깨닫게 해줄 것이다. 성령의 도우심과 작은 발걸음을 떼게 하는 전략적 역할들을 시도함으로써, 당신은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의 일부분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기도하고, 선교사들을 알아가고, 단기선교여행에 동참하며, 당신 주변의 세계 각국의 이웃들을 만나라. 이러한 우리의 작은 노력들이 각 나라에 영원한 차이를 만들 것이다.

글쓴이, 스캇 슬레이튼,  미국 앨라바마 주, 첼시 시의 첼시빌리지 침례교회 담임목사이며 Patheos 에 "One Degree to Another" 라는 블로그를 운영한다. 트위터에서 그를 팔로우 할수 있다.

출처: https://www.imb.org/2018/09/06/small-church-global-missions/

< 기도제목 >
  • 작은 교회들도 선교사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단기선교에 참여하며, 교회가 속한 지역 안에 있는 외국인들을 섬기며 세계선교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하소서!
  • 큰 교회만이 세계선교를 할수 있다는 원수의 거짓말을 막으시고, 모든 주님의 교회가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듣게 하소서!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