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8-06-21 17:25
ㆍ조회: 62216  

터키에 만연한 선거 부정의 공포들


터키에 만연한 선거 부정의 공포들


글: 마흐무트 보자르슬란(2018.05.29)



6월 24일 선거를 앞두고 터키의 반대파, 특히 터키의 주요 쿠르드 정당은 부정없는 선거를 최우선 관심사로 두고 있다. (로이터통신/우미트 벡타쉬)
레젭 타입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2018 년 5월 24일 터키 앙카라에서 다음 달 선거에 대한 집권당인 정의개발당(AKP)의 성명을 발표했다.

디야르바크르, 터키 - 6월 24일의 대통령 선거 및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터키의 야당은 치열한 선거전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부정선거의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선거는 터키의 대통령인 레젭 타입 에르도안을 위해 만들어진 초강력 대통령 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터키 민주주의를 봉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두려움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더욱 공정한 선거를 바라게 만든다.

작년에 논란이 되었던 국민 투표에서 새 시스템이 가까스로 승인되었었다. 국제 관측통은 고등 선거위원회(YSK)가 선거관리 공무원에 의해 기표되지 않은 투표 용지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한 최종 결정을 함에 따라, 당시 투표에서 2백 5십만 표 ( "예"투표의 초과득표수의 거의 두 배)가 조작되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YSK의 결정과 3 월의 선거 규칙 변경으로 인해 향후 선거의 공정성에 대한 불만이 커지며 소규모 표차가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YSK는 5 월 28 일에 보안상의 이유로 144,000 명의 유권자에게 영향을 미칠 쿠르드족 지역의 투표소를 이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3 월 개정안이 통과되어 더큰 어려움에 처한 쿠르드계 인민민주당(HDP)은 크게 격분하였으며 당국은 HDP 의회 진입에 필요한 10 % 이하로 표가 떨어지도록 HDP를 핍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비상사태의 명분인 보안과 관련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유권자들의 의지를 깨기 위한 움직임입니다"이라고 HDP 의원 미트하트 산자르가 알-모니터지에 말했다.

아이한 빌겐 HDP 대변인은 기자 회견에서 HDP가 "75-80 %의 표를 얻는"마을의 투표소를 AKP이 75-80 %의 표를 얻는 투표소로 옮기는 결정에 대해 밝혔다.

YSK 위원장은 투표소를 "최대 5 킬로미터 (3.1 마일)의 도보 거리"로 이동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HDP는 주로 투표소를 이동하기로 결정한 곳들은 쿠르드 남동부의 빈곤지역으로서 심지어 그러한 거리가 주민들의 투표를 방해하거나 투표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꺾게 할 수 있다고 걱정한다.

빌겐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투표소 이동의 영향을 받고 있는 144,000 명의 유권자는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수치"라고 주장한다.

여론 조사는 현재 HDP가 국회 진입 정당 득표의 기준인 10% 보다 약간 높게 나타난다.

터키 선거 국면에 있어, 2015 년 6 월 선거에서 보여주었던 HDP의 약진은 AKP가 의회 다수당이 될 수 없도록 했었다. 그 반대로 HDP가 10% 득표를 하지 못하는 경우 현 집권당인 AKP가 가장 많은 선거구를 휩쓸 수도 있다.

특히 2차 투표를 할 경우, 여론조사기관은 쿠르드족 유권자들의 표가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의 당락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16 년 실패한 쿠데타 이후 시작된 전국적인 비상사태는 남동부 지역의 또 다른 우려의 원인이다. 이 지역은 터키 게릴라인 쿠르드족 노동당 (PKK)이 다른 반란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군사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쿠데타의 여파로 쿠르드 정치 운동을 포함해 터키 전역애서 야당에 막대한 압박이 가해졌고, 그들과 관련된 지방정부를 압수 수색하고 많은 지도자들과 활동가들을 체포했다.

지난 수년간 이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인 디야르바크르에서 선거 공무원으로 일한 메틴 바키르한은 지난 몇 년 동안 비상 사태 하에서 투표하였던 것에 대한 쓴 기억들이 있다.

1990 년대 동남부 지역이 PKK와 보안군의 충돌로 비상 사태에 처했을 때 그는 사람들이 너무 위협적이어서 투표소에서 옵저버 역할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사람들은 심리적, 육체적 압박감에 시달렸습니다"라고 그는 알-모니터지에 말했다. "때로는 보안과 행정부 관리들이 커피 숍에서 사람들을 모아 특정 파티에 투표하면 이웃을 태우겠다고 위협했습니다."
바키르한에게, "비상 사태 하에서의 선거는 공정하다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PKK도 과거에 유권자들을 괴롭히고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준 것으로 비난 받아 왔다.

투표소를 옮기는 것 외에도, 3 월 개정안은 투표소에서 YSK의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 조치를 공식화하여 기표가 되지 않은 투표 용지도 모두 찬성표로 하도록 하였다. 모든 반대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어떠한 투표 조작 시도도 막기로 결정했다.

시민 단체들, 변호사들 및 자원 봉사자들을 동원하여 투표 집계를 교차 검사하는 방법 외에도 계속해서 투표를 지키기 위한 포괄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주요 야당인 공화인민당(CHP)은 공정 선거 동원 (Fair Election Mobilization)이라고 불리는 스마트 폰 앱을 선거 담당관들과 신속하게 소통하고 전국의 투표소에서 투표 집계를 추적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HDP는 유사한 온라인 시스템을 사용하여 투표 집계를 교차 검사할 예정이라고 YSK의 메흐메트 티르야키대변인이  알-모니터지에 말했다.

정당은 투표소위원회에 가능한 한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옵서버로 자원봉사자를 동원하기 위해 훈련이 이미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티르야키 대변인은 HDP가 투표에서 야당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야당과 회담 중이며 "중요한 진전"이 있음을 강조했다.

AKP 대변인 레젭 오젤에게 야당의 비난은 근거가 없으며 여당의 예상된 승리를 불확실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할 뿐이다. "유권자들은 여유 있는 분위기에서 선가에 참여할 것입니다. 우리는 YSK, [지역] 선거 관리위원회 및 투표함위원회가 정당하게 직무를 수행하고 보안군이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라고 오젤 대변인은 Al-Monitor에 말했다.
"일부 야당은 규정 및 조치에 대한 [예상 패배]의 비난을 막으려고 하고 있고, 선거 안전에 관해 계속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HDP의 도전은 공정한 선거 이슈만이 아니다.
셀라하틴 데미르타쉬 HDP 당 대통령 후보는 테러 관련 혐의에 대한 재판을 기다리며 투옥중이다.
한편 법원은 지난 주 쿠르드 운동가들에 대한 재판이 꼬리를 물고 장기화 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판결문에 따르면, 저명한 HDP 후보자는 의회에 출마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했고, 다른 4 명은 선출된다면 더 장기적으로 의원직을 잃을 위험에 처한다.
 

마흐무트 보자르슬란은 터키의 주요 쿠르드 남동부의 중심 도시인 디야르바크르를 기반으로 활동한다. 1996년부터 기자로 활동해온 그는 사바(Sabah), NTV 뉴스 채널, 알 자지라 터크 (Al Jazeera Turk), AFP (Agence France-Presse) 다양한 쿠르드족 문제들의 여러 측면과 지역 경제 및 여성 문제를 다루었다. 그는 북이라크 쿠르드스탄에서 자주 보도하기도 했다.




< 기도제목 >
  • 6월 24일 선거가 주님의 섭리대로 이루어지게 하시고, 복음을 더 강력하게 전할 수 있는 길들이 열리게 하소서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