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0-11-05 19:15
ㆍ조회: 2880  

쿠르드족을 위한 기도: 터키군 헬기에서 내던져진 쿠르드족 주민이 끝내 사망했다


쿠르드족을 위한 기도



  • 하나님께서 세르벳 투르굿 가족을 위로하시고 그의 죽음이 법정에서 정의롭게 해결되게 하소서
  • 쿠르드족을 향한 현 터키 정의개발당 정부의 부당하고 불법적인 폭력이 속히 멈추게 하소서
  • 터키 여러 민족간의 갈등과 충돌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의 복된 소식으로 말미암아 진정한 평화와 화해가 임하게 하소서





터키군 헬기에서 내던져진 쿠르드족 주민이 끝내 사망했다


글: 터키쉬미니트 (2020.09.30)
 


군용 헬기에서 던져진 것으로 알려진 쿠르드족 마을 주민이 20일 동안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중 지난 9월 30일 끝내 일어나지 못했다. 7명의 아이의 아버지이자 55세 남성인 세르벳 투르굿이 반 지역 교육연구병원의 중환자실에서 사망했다. 터키 쿠르드 인민민주당 (HDP)은 정의개발당 (AKP) 정부에 항의하며 트위터로 성명을 발표했다.

“우리는 매우 슬프고 화가 납니다. 투르굿의 살인범들은 그를 감금한 사람들입니다. 자국민을 고문하고 죽이는 정부의 사고방식은 민주적 정당성이 없습니다. 반인륜적 범죄는 공정한 재판에서 법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라고 트위터에서 이야기했다.

투르굿과 오스만 쉬반 (50)은 지난 9월 11일, 반 지방의 동부 차타크 지역에서 군사작전으로 인해 구금되었다. 구금 후 이틀 동안 이들의 행방을 몰랐던 가족들은 결국 병원에서 이들을 발견했다.

두 사람은 고문을 당한 뒤 군용 헬기에서 던져졌는데, 병원 보고서에서 이들의 입원 사유가 높은 곳에서 떨어진 트라우마라는 주장이 확인됐다.

놀라울 것도 없이, 이 사건이 트위터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화두였음에도 터키 언론은 심각한 의혹에 대해 보도하지 않았다. 반 주지사는 9월 21일 성명을 발표했는데, 이 성명서는 군인에 의한 구금을 확인했지만 고문 주장은 부인했다. 성명서에는 투르굿이 ‘의심스러운 행동’을 했다며, 정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치안 부대를 피해 달아나던 중 절벽에서 추락했기 때문에 입원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성명은 쉬반이 테러조직의 조직원들을 돕고 사주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절차에 따라 구금됐다고 밝혔기 때문에 공식 주장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이것은 후에 병원에서 쉬반이 심각한 부상을 입은 채 발견되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고문을 인정한 것이 된다. 쉬반이 중환자실에서 옮겨졌을 때, 그의 가족은 9월 17일에 그를 만날 수 있었다. 가족들은 당시 그의 부상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중환자실에서 찍은 투르굿의 사진도 9월 23일 공개됐다.

국제사면위원회와 통화한 쉬반의 변호사에 따르면, 그는 여전히 부분적인 기억 상실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한다. 그가 기억할 수 있는 것은 경찰관들에게 맞았다는 것이다.

쉬반의 동생 젠기즈는 메소포타미아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두 사람은 마을 주민 모두가 보는 상황에서 경찰관에게 끌려갔습니다. 두 사람이 끌려가는 동안 마을 주민들은 무릎을 꿇고 있어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들이 끌려가는 동안 그들을 따르려던 마을 사람들은 군인들에게 살해 위협을 당했다고 젠기즈는 덧붙였다.

쉬반은 9월 20일 퇴원했고 이후 당국에 공식 진술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의 의료 보고서를 받았다.

반의 검사장은 두 사람에 대한 수사와 고문 혐의에 대한 수사 등 두 건의 범죄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 측 변호인들은 두 수사 모두 비밀유지명령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수사 파일에 접근할 수 없다.

국제사면위원회는 그 혐의들을 신빙성이 있다고 간주하고 9월 25일 이 사건에 대한 “공개적이고 독립적이며 공정한 조사”를 요구하는 공개 성명을 발표했다. 단체는 희생자들의 정의에 대한 접근권을 염려하고 있다.

사실, 헬리콥터에서 사람들을 던져 죽이는 것은 1990년대 터키에서 알려진 고문 방법이었는데, 당시 쿠르드족은 이 잔인한 폭력의 희생자들이었다.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당시 그에 대한 치료는 거의 언론 보도를 받지 못했다. 1995년 국제인권감시기구 (HRW)는 1994년 5월 14일 헬리콥터에서 여성 테러리스트 용의자가 던져졌다고 보도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증인을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민주진보당 (DEVA) 소속 의원이자 AKP 출신 무스타파 예네로울루 의원은 훌루시 아카르 국방장관에게 사건 당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질의하는 서면 질의서를 제출했다.

투르굿의 사망 소식은 터키 정의개발당 (AKP) 정부가 쿠르드족 정치인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들려왔다. 지난 금요일, 쿠르드 인민민주당 (HDP) 정치인 82명은 2014년 코바니 시위 이후 6년 만에 경찰의 주거지 습격으로 구금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구금을 쿠르드족에 대한 AKP 단속의 새로운 물결로 보고 있다. HDP 정치인들은 2014년 10월 터키 정부가 코바니 포위를 암묵적으로 승인한 것에 반대하는 쿠르드 다수 도시의 시위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이라크의 이슬람 국가 (IS)와 레반트 (ISIL) 무장세력은 시리아 북부 쿠르드족 마을 코바니를 장기간 포위했었다.







  0
3500